생리/근종/낭종/내막증

생리/근종/낭종/내막증

생리통 

 




가임기 여성에서 자궁수축으로 누구나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생리통이 심한 경우 실신 상태로 눕기까지 합니다. 

생리통 외에 요통, 유방통, 두통, 부종, 오심, 구토,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것을 월경곤란증, 생리 전부터 상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월경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등을 해보면 자궁 등 생식기에 종양이나 염증 등 기질적 이상이 없으면서 생리통이 심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때 습관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피임약 복용으로 호르몬계가 교란되기도 하며, 복약 중단후 생리통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지속되는 생리통의 바탕원인이 아랫배나 손발이 찬 냉체질, 스트레스, 피로, 과로임을 알 수 있으며, 냉체질에서도 몸상태가 안좋을 때 얼굴, 머리, () 등 주로 상체쪽으로 허열(虛熱)이 발생합니다.

 

생리통은 한의약의 통경(痛經)으로 수천년전부터 다양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발달되어 왔으며, 진찰후 원기를 보하여 아랫배의 혈행을 맑게 원활히 하는 생리통의 한의사 한의약 처방을 하여 생리통이 효과적으로 개선되고 아랫배가 따뜻해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당장의 심한 생리통에 침시술이 유효한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생리불순

 



생리주기, 생리양, 생리색이 불규칙한 생리불순을 많은 여성들이 간과하거나, 피임약 복용후 생리불순이 도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이 깨끗하고 기능이 원활할 때 임신 준비가 갖춰지는 것으로서, 생리불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때 무월경이나 조기폐경, 불임이 될 수 있어, 생리불순을 방치하고 임신을 바라는 것이 연목구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는 28일 전후로서 보통 5~7일 생리하는데, 리듬이 문란해져 월경주기가 21일보다 짧은 빈발월경(경조증, 經早症), 35일보다 긴 희발월경(경지증, 經遲症) 및 생리양에 따른 과다월경(경행과다증, 經行過多症), 과소월경(經行不利症)이 있고, 생리주기와 양이 일정치 않은 경란증(經亂症)이 있습니다.

 

병원검사상 종양, 염증 등 특별한 원인이 없는 생리불순이 생리통과 마찬가지로 아랫배나 손발이 찬 냉체질, 스트레스, 피로, 과로가 바탕원인이 되기에, 진찰 후 원기를 보하고 아랫배의 혈행을 맑게 원활히 하는 생리불순의 한의사 한의약 처방을 하여 생리주기 및 과다, 과소 월경, 검붉고 덩이진 비정상 생리혈과 불규칙한 부정 출혈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특별한 심각한 부작용이 없고 동시에 생리통 및 신체 컨디션이 건강하게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부의 혹 및 기질적 이상

 

초음파검사를 해보면 복부에 혹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근종

 

한의학의 석하(石瘕)에 해당합니다. 자궁의 근육층이나 장막하 등에 생기는 혹인데, 보통 악성종양()이 아닌 양성종양으로서 무증상인 경우도 많고 생명에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5cm이상 자라면서 월경통, 성교통, 출혈 등이 심한 경우 수술로 제거하기도 하지만 자궁근종이 도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한의사 한의약 처방후 자궁근종의 성장이 억제되거나 자궁근종의 크기가 다소 줄어드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자궁 근육층에 비정상적으로 샘 분비조직이 생겨 골반통, 월경통이나 과다출혈 등을 일으키는데 무증상인 경우들도 많습니다.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치료를 하거나 자궁을 들어내기도 하는데, 내분비 시스템이 교란되거나 발열, 다한, 피로, 두통, 불면, 질건조, 골다공증이 발생하고 불임이 되기도 합니다. 

한의사 한의약 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난소에서 낭포가 주기적으로 자라면서 난소에 흔히 발생하는 양성종양 물혹인데 한의학의 장담(腸覃)에 해당하며 무증상으로 있다가 스스로 소실되기도 하고, 복부팽대, 출혈, 골반통 및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술로 제거해도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악성화 가능성으로 수술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난소에 배란되지 못한 난포가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서 희발월경이나 무월경이 되며,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면서 여드름과 털이 많아지고 불임이 되기도 합니다. 호르몬 치료중 호르몬 교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불임에 인공 수정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비만여성에서 많이 나타나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이 아닌 난관, 난소, 복강 등에 존재하여 생리통, 성교통, 출혈, 복통을 일으키고 불임을 유발하기도 하며 무증상인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종은 자궁내막증 병소가 혹처럼 커져 있는 상태입니다.

수술후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자궁적출후 불임 및 여성 자아상실에 동반된 우울증, 발열, 다한, 피로, 불면 등 신체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자궁 용종(폴립)

 

우담바라꽃처럼 자궁내 정상조직이 튀어나와 출혈,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무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후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며 긁어내는 소파술후 자궁내막이 유착되어 착상과 임신이 곤란해지고 유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식증

 

여성호르몬의 일반적인 작용으로 자궁내막조직이 과다하게 증식하여 비정상 자궁출혈을 일으키고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 중단후 재발할 수도 있고 자궁적출을 하기도 합니다. 

 

 

 

상기 복부의 혹 및 기질적 이상들이 크기가 크거나 증상이 완고한 경우 수술하기도 하지만, 아랫배나 손발이 찬 냉체질, 원기저하, 피로, 과로, 스트레스가 바탕원인이 되어 발생하기에 한의사 한의약 처방을 받아보는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으며, 수술후에도 재발하는 경우 한의약 치료가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골반염 질염 냉대하

 


 

, 자궁, 난관, 복강 등에 발생하는 염증으로서 하복통, 발열, 질 분비물, 배뇨통 등을 일으킵니다. 항생제 등 치료에도 지속되는 만성 염증 및 냉대하가 원기저하, 피로, 과로, 스트레스, 아랫배나 손발이 찬 냉체질이 바탕원인이 되어 발생하기에 진찰후 원기를 보하여 생식계 혈행을 원활히 하고 소염시키는 한의사 한의약 처방을 하여 만성적으로 지속되던 염증이 효과적으로 가라앉고 비정상 분비물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사의 견해>

https://blog.naver.com/newleaping/221506278887

https://blog.naver.com/rnsodua123/221417835643

https://blog.naver.com/newleaping/221537513888

https://blog.naver.com/vlsjhqewrt/221537371726

https://blog.naver.com/rnsodua123/221542090415

 

 

 

 

  • 대표번호
  • 02-445-0344
    성실한 진료로 임하겠습니다
  • 상담/진료시간
  • 평일 : AM 10:00 ~ PM 07:00
    토/일/국경일 휴무
    점심시간 : PM 01:30 ~ PM 02:30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