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염 다래끼

안검염 다래끼

안검염 다래끼

 

안검염은 눈꺼풀과 안구가 맞닿는 가장자리에 발생하는 염증인데, 이물감, 눈곱, 가려움, 결막충혈이 동반됩니다.


 

염증으로 속눈썹이 빠지거나 안으로 말려 눈을 찌르는 도첩권모(倒睫拳毛)와 다래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검염에 항생제 처방을 해도 잘 낫지않고 만성적으로 지속되기도 하고 눈주위가 깨끗해 보이지않아 불편하면서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안검염은 검현적란(瞼弦赤爛), 양검점정(兩瞼粘睛)에 해당하여 예로부터 치료가 발달되어 왔습니다.

 

 

다래끼는 눈꺼풀에 깨끗하지 못한 것이 접촉되어 발생하는 화농성 염증입니다.

다래끼는 대부분 화농되고 소실되지만 이물감, 통증, 남보기 안좋거나, 때로 화농되지 않고 만성화된 상태가 지속되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안과에서 절개, 배농하고 포도상구균 등의 항생제 처방 후 보통 빨리 낫는데, 다래끼가 자꾸 재발하고 지속되어 생활이 불편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다래끼는 한의학의 안단(眼丹), 침안(鍼眼), 투침(偸針), 목자양(目眥瘍), 토감(土疳)에 해당하여 치료하여 왔습니다.

 

안검염이나 다래끼 만성염증이 자꾸 재발하고 지속되는 바탕원인이 피로, 과로, 원기저하, 스트레스, 아랫배나 손발이 찬 냉체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진찰후 원기를 보하여 눈주위 혈행을 원활히 하고 소염시키는 한의사 한의약 처방을 하여 만성적으로 지속되던 안검염과 다래끼가 함께 가라앉고 재발이 방지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특별한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화장품이나 렌즈의 눈자극에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땀이 났을 때는 깨끗하게 세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견해​>

https://blog.naver.com/newleaping/220372203985

 

 

 

  • 대표번호
  • 02-445-0344
    성실한 진료로 임하겠습니다
  • 상담/진료시간
  • 평일 : AM 10:00 ~ PM 07:00
    토/일/국경일 휴무
    점심시간 : PM 01:30 ~ PM 02:30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