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과음하여 구토한 후 위산이 역류하여 쓰린 맛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하부식도괄약근이 정상적인 관문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위산 및 소화액이 위에서 식도로 넘어와 식도벽을 자극하고 염증을 형성하며 심하면 궤양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과식, 소화불량, 위산과다, 불규칙한 식습관, 매운음식, 기름진 인스턴트식품의 잦은섭취, 과음, 구토, 스트레스, 흡연, 비만, 임신, 복수, 하부식도 괄약근 이완 및 기능약화가 원인이 됩니다.

 

가슴이나 등 부위에 뻐근한 통증, 꽉 막힌 느낌, 소화불량, 트림, 속쓰림, 가슴부위의 타는듯한 통증(heartburn), 목의 뱉아지지도 삼켜지지도 않는 이물감(매핵기), 기침, 구역, 구토 등이 주증상이며 구토물에서 붉게, 대변에서 검게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개인마다 증상이 다 달라, 상기의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도 있고 일부만 나타날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 위산이 역류하고 눕기 곤란해 앉아서 자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산제를 복용하고 속쓰림, 위통이 없는 상태에서 내원하여 역류성식도염이 진행한 역류성인후염의 매핵기를 주증상으로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역류성식도염에 내시경상 염증을 보고 진단하기도 하고, 상기 특징적인 증상들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과식, 과음,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근육이완제 등에 주의하고 식후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자율신경기능 실조상태인 체기(滯氣)로 뻐근한 증상 및 소화불량이 만성화하게 되는데, 역류성식도염 초기치료시 체기를 내리는 침치료를 1~2회 시행하고 역류성식도염의 한의약 처방 1~2개월 복용으로 좋은 치료가 가능하며, 만성화된 역류성식도염에 3개월기본 한의약 처방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며 동시에 소화기를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보약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진단후 수개월에서 수년 지속되거나 악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되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한의약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 2~3년 경과하면서 악화되면 치료율은 그만큼 떨어질 수 있으며, 증상이 오래되면 식도조직이 위조직으로 변성되는 바렛(Barrett)식도가 될 수 있는데, 식도암의 전구증상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견해>

 https://blog.naver.com/rnsodua123/221542090415

 

 

  • 대표번호
  • 02-445-0344
    성실한 진료로 임하겠습니다
  • 상담/진료시간
  • 평일 : AM 10:00 ~ PM 07:00
    토/일/국경일 휴무
    점심시간 : PM 01:30 ~ PM 02:30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