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기초상식

한의약 기초상식

혈(血)을 보하는 보혈약(補血藥)을 소개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한의원 작성일08-01-24 16:10 조회4,133회 댓글0건

본문

보혈(補血)은 조혈(造血)기능과 관련있습니다.

한의 보혈제는 혈액을 생성시키면서 혈액순환 촉진을 겸하는 경우가 많으며, 약재의 개별특성에 따라 처방에 응용하면 추가적인 좋은 효과들을 냅니다.

얼굴색이 창백하고 어지럽거나, 손발이 차고, 눈이 침침하거나 아찔하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귀가 울리고 생리불순, 생리통, 생리량이 적을 때, 생리피가 현저히 묽게 보일 때, 조기폐경 등에 응용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氣)를 기관차에, 혈(血)을 기차에 비유하듯 기운이 충만해야 보혈제가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보혈(補血) 약물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보기(補氣)약물을 병행처방하거나 기운의 소통을 돕는 이기(理氣) 약물의 사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또한 따뜻한 기운인 양(陽), 몸의 체액인 음(陰)의 균형을 맞춰줄 때 건강상태가 극대화됩니다. 기타 담음, 어혈, 담탁 및 체질과 질병상태에 따라 처방의 완성도를 갖춰주어야 우리 몸에 꼭 맞는 우수한 한약처방이 됩니다.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없이 보혈약을 적당히 몇가지 섞어쓰는 경우 소화불량, 더부룩함, 속쓰림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좋다는 한약재를 이것저것 적당히 섞어 먹으면 간과 신장에 무리를 주고 몸이 무거워지며 혈압을 상승시키거나 혈액을 탁하게 만들 수 있으니 반드시 한약의 전문가인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에 따라 개인의 몸상태 및 체질에 꼭 맞는 한약처방을 구성하여 복용할 때 몸이 맑아지고 가벼워지며, 지구력 및 면역력극대화로 건강과 치료의 동시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당귀는 조혈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생리불순, 생리통, 빈혈, 어지러움, 변비, 타박상에 응용됩니다.

숙지황은 생지황에 사인, 막걸리 등을 넣어 9번 찌고 말린 것입니다. 보혈작용으로 안색창백, 어지러움, 두근거림, 생리불순, 어지러움, 이명, 새치에 응용됩니다. 숙지황이 들어간 한약 복용시 무를 먹게되면 작용이 감소할 수는 있지만 머리를 희게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숙지황은 검은 머리카락의 발모에 응용되는 약재입니다.

백작약은 조혈작용을 하고 근육의 혈액공급을 촉진하여 복통, 근육통을 완화시키고 생리불순, 생리통에 응용됩니다.

하수오는 조혈작용을 하고 머리의 혈류순환을 좋게하여 검은 머리카락의 발모에 응용됩니다. 어지러움, 근골무력에도 효능을 나타냅니다.

아교는 당나귀의 가죽을 졸여 만든 것입니다. 보혈작용이 있으며 지혈작용도 있어 빈혈, 어지러움, 두근거림, 불면, 폐기관지, 요도, 장의 출혈과 생리과다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용안육은 보혈작용을 하면서 신경안정작용이 있어 혈허(血虛)로 인한 안색창백, 두근거림, 불안 등에 응용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대표번호
  • 02-445-0344
  • 진료시간
  • 평        일     10시 ~ 7시
    점심시간       1시 ~ 2시
    토 일 공휴일  휴진

주소 : 서울 강남구 대치동 889-70 세화빌딩4층
사업자번호 : 109-90-62755 대표 : 최승영

COPYRIGHT ⓒ 영한의원. ALL RIGHTS RESERVED.